본문 바로가기
일상

1년 1개월 간의 성인 치아교정 후기: 비용, 단점, 교정 만족

by 댕냥움뫄 2023. 9. 1.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제 치아 교정이 끝난 기념으로 교정을 하면서 겪었던 부분들을 정리해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치아 교정 이유

교정 전- 교정 후

삐뚤어진 앞니가 콤플렉스였어요. 일상생활 하는데 문제가 있었던 것도 다른 사람들은 제 치아가 어떻게 생긴지도 몰랐지만, 유독 사진 찍을 때 엄청 돌아가게 나와서 계속 치아 교정을 생각하다가 결국 하게 됐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왼쪽이 교정 전, 오른쪽이 교정 후 사진인데요. 확실히 제 앞니가 많이 돌아가있었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또한 저는 비염이 있어서 입으로 숨을 많이 쉬는 편이라 아랫니도 약간 배열이 무너져있었습니다.

 


2. 내 스펙

나의 치아 구조: 앞니 돌아감, 입 튀어나옴 없음, 예전에 사랑니 2개 발치.

교정 방법: 세라믹 교정(눈에 잘 띄는 앞쪽은 투명, 뒤쪽은 메탈)


 


3. 교정 기간

저의 교정 기간은 1년 1개월이 걸렸어요. 성인 교정 기간은 보통 2년을 예상한다고 하셨지만, 저는 예상보다 속도가 빠른 편이어서 금방 끝났습니다.

 


4. 발치 or 비발치

저는 발치 후 교정을 진행했어요. 나이가 들면 힘들어질 것 같아서 최대한 이를 뽑지 않는 비발치로 진행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발치를 하지 않고서는 치아를 넣을 틈이 없다고 해서 결국 양쪽 송곳니 뒤 치아를 각 1개씩 총 2개를 발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랑니 2개도 함께 뽑았어요.

 저는 발치를 어쩔 수 없이 했지만 노후를 위해서는 비발치로 할 수 있다면 최대한 발치하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5. 교정 과정

성인 교정 과정

  1. 사랑니 2개, 양쪽 송곳니 뒤 치아 1개씩 발치.
  2. 앞니부터 부분 교정.
  3. 앞니가 자리 잡고 치아 전체교정 시작.
  4. 조이고 조이고 반복.
  5. 양쪽 아랫잇몸에 나사 2개 박고 고무줄 달기 시작 (치아 교합을 맞추기 위해서).
  6. 오른쪽 윗니 뒤쪽에 추가로 철사 달기.
  7. 미세하게 조정하는 과정의 반복.
  8. 1년 1개월 후 교정 종료.

6. 교정 비용

교정 비용은 초반에 한 번에 내는 비용 300만 원 대 + 한 달에 한번 정기 비용 5만 원 + 그 후 유지 장치 비용까지. 총 400만 원~450만 원쯤 예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말한 금액이 무조건 그렇다는 것은 아니고, 사람마다 병원마다 가격이 다르니 여러 군데 알아보고 치아 교정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7. 교정 주의사항

1. 나를 집중적으로 봐주는 의사 선생님이 있는 곳. 그래야 교정 진행하기가 편합니다.

2. 또한 무조건 집에서 가까운 게 좋아요. 거리가 멀면 왔다 갔다 하기도 귀찮고 교정기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달려갈 수 있어야 편해요.

3. 그리고 많은 병원을 가셔서 상담 받은 후 비교해 보고 고르기. 금액이 달라질 수도 있고, 어떤 곳은 과잉진료를 할 위험성도 있으니까요. 많이 알아보고 결정하세요.
 


8. 치과 방문 주기

보통은 3주에 한 번, 빠르면 2주에 한 번. 대부분 3주에 한 번씩 방문해요.

 


9. 교정 통증, 교정 얼마나 아픈가요?

저도 교정할 때는 얼마나 아픈지, 얼마나 힘든지가 가장 궁금했던 점이었는데요. 요약하자면 교정 초반이 가장 힘들어요. 특히 병원을 방문해서 이를 조이고 3~4일간은 음식을 제대로 씹기가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하게 있습니다. 웬만한 건 가위로 잘게 잘라야 먹을 수 있었는데요. 그나마 먹을 수 있는 건 죽, 바나나, 푸딩 같은 굉장히 부드러운 음식들 이었고 특히 교정하면서 고기가 그렇게 질긴 음식인 줄 처음 알았어요!😥 물론 가만히 있어도 너무 아팠습니다.


그 후에는 좀 괜찮다가 치과를 다시 방문하면 다시 아프고 그렇게 반복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미세하게 치아를 조정하는 과정의 반복이라 초반만큼 힘들진 않더라고요.


10. 그 외 교정 불편한 점

일단 처음 교정기를 달았을 때 그 철사 때문에  불편함이 x100이 됩니다. 하지만 교정기 자체는 금방 익숙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엄청나게 불편하진 않았어요.


다만 교정기에 이물질이 요란하게도 끼는게 진~짜 불편했는데요. 교정인은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원래는 물 가글 한 번이면 싹 빠질 이물질들이 여기 끼고 저기 끼고 철사에 칭칭 감겨서 끼고 아주 난리가 나는데😡 이게 생활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점이였어요. 항상 뭐가 껴있을까 봐 신경 쓰게 되고 잘 끼는 음식은 먹기 불편하고 특히 밖에서 먹을 땐 너무 신경 쓰이는 부분이에요. 그래서 치실을 들고 다닐 수밖에 없더라고요.


또한 발치의 불편한 점은 이를 뺀 부분이 아물 때까지 입안에 구멍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 음식 먹으면 발치한 구멍에 굉장히 많이 껴서 불편하더라고요. 특히 밥풀이 지 자리를 찾은 거 마냥 자석처럼 그 자리에 쏙 들어가 있어서 그때도 불편했던 기억이 나네요.

저는 다행히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나거나, 약해진 것 같다는 느낌은 받지 못해서 그나마 다행인 경우였죠.


11. 교정 얼굴형 변화

저는 얼굴형 변화를 느꼈어요. 얼굴 하관 옆 부분이 좁아지면서 광대 부각이 심해졌는데요. 교정 초반에는 광대가 두드러지게 튀어나와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좀 덜해지는 느낌이 들긴해요. 확실히 교정 후에는 광대가 튀어나와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오히려 얼굴이 좀 작아진 것 같다는 말도 많이 들었어요. 또 교정 후 입술이 쪼그라들기도 한다는데 저는 잘 느끼지 못했습니다.


12. 치아 교정 만족도

매우 신이난 모습.

치아교정 저는 아주아주 만족해요. 이가 반듯해서 확실히 인상이 달라 보여요. 그리고 사진 찍을 때 활짝 웃어도 더 이상 이가 돌아가 있지 않다는게 정말 좋습니다.


참 힘들었지만 시간을 다시 돌린다 해도 할 것 같아요. 그리고 최대한 일찍 할 것 같아요. 왜 학생 때 교정을 많이 하는지 알 것 같은 부분이에요.

 


하지만 교정은 평생 계속된다?

아직 남은 게 있어요.. 사실 교정은 끝난 게 아니에요. 유지장치를 해야 합니다! 이게 또 할 말이 많은데 글이 길어졌으니 다음 편에서는 교정 유지장치에 대해서 찐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